요즘 말로 금수저라고 하는 부모 세대로 부터 물려받은 재산이 많은 부자들도 있지만 반면에 자신의 노력으로 하나 부터 열까지 이뤄낸 자수성가 형 부자도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자수성가한 부자의 5가지 덕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끼


가장 많은 부자들이 어떻게 하여 부자가 되었냐고 할 때 "성실성'을 꼽았습니다. 

이 같이 '끼'는 성공을 향한 작은 싹으로 볼 수 있겠다.


성실한'끼'가 없는 사람에게는 기회가 오지 않는다는 것이 부자들의 공통된 견해입니다. '끼'는 타고난 것이 아니다. 오랜 시간 단련을 걸쳐야 거쳐야만 형성됩니다. 그래서 '끼'는 노력이다.




부자들은 일확천금을 바라지 않습니다. 그렇게 해서 만진 돈이 재산이 되지 않을 것임을 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본에 충실하라'라고 합니다. 이들은 "고스톱의 기본점수가 3점"이라고 말합니다.



기본을 무시하고 큰 이익에 집착하면 밑천 마져 송두리째 날릴 가능성이 크다고 경고합니다. 또한 양심적이지 못한 사람은 성공할 수는 있어도 그때 뿐입니다.


모두가 등을 돌리고 나면 다시 나락의 길로 빠져들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양심 또한 부자가 되기 위한 '끼'로 볼 수 있습니다



2. 깡


'맺고 끊는 것이 확실하다.’ '과감하다' ‘용기가 있다.' 등이 '깡'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자들은 자신의 원칙이 깨지는 것을 무엇보다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한번 원칙을 정하면 그것을 지키는 것을 습관화 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자들은 목표에 도달합니다. 원칙과 습관만큼 위력적인 것이 없습니다.


부자들은 "처음 의 원칙과 습관은 남과 조금 다를 뿐이지만, 그것이 쌓이면 하늘과 땅만큼의 격차로 나타나게 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원칙을 정합니다. 원칙없이 살아가는 사람은 없습니다. 다만작심삼인지, 평생신조인지으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그 차이가 점차 커지는 것이 인생이라고 부자들은 주장한다.


부자들은 알 수 없는 미래를 두려워 하기 때문에 더욱 원칙에 집착하게 됩니다. 원칙과 습관은 과감한 베팅(고스톱으로 치자면 '쓰리고')으로 연결됩니다. 꾸준한 준비가 기회를 낳는 것입니다. 그것을 낚아채는 데도 '깡'이 필요합니다. 



3. 끈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을 많이 벌어야 합니다. 그럼 잘 생각해보자 "돈을 어떻게 움직이는가 ?", 돈을 움직이는 것은 무엇인가?. 답은 둘 다 "사람"입니다. 즉, 사람에 의해서 돈이 움직입니다.


사람은 혼자서 성공할 수 없습니다 . 거미줄 처럼 얽혀 있는 복잡한 사회에서는 다른 사람의 지원과 보템이 필수적입니다. 부자들은 언제라도 남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두고 있습니다.


인맥관리는 부자의 필수요건 입니다. 부자들은 친화력이 뛰어나다, 사교적이다.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살려고 합니다. 그 속에서 부를 축적하는 기회를 공유한다는 것입니다.


남에게 도움을 받기도 하고 남에게 도움 베풀기도 하면서 살아갑니다. 사회가 고도화 되면서 남과 어울리지 못하는 부자가 나올 가능성은 작아집니다. 




내 주변의 사람들과 함께 부자가 되면 나는 더 빨리 부자가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고 나는 부자가 될 려고 열심히 노력하는데


내 아내. 내 남편이 부자의 길을 막고 있다든지, 또는 내 형제 자매들이 가난하여 항상 내가 도움을 주고만 산다면 이 또한 부자가 되는 기간이 멀어집니다. 모두들 함께 부자가 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세상 사람 모두가 부자는 될 수 없다. 그런 사회는 없기 때문입니다. 제가 말하는 것은 내 주변의 가장 가까운 사람과 함께 부자의 길을 함께 가라는 것입니다. 



4. 꼴


"꼴" 자기의 몸 상태를 말합니다. 누구나 첫인상이 중요합니다. 첫인상이 사기꾼 같으면 그 사람에게 좋은 기회를 주지 않습니다. 이러한 옛 말도 있습니다.


가난하다 하여 초라하게 입고 돈을 빌려달라고 하면 절대 빌릴 수 없다고 하지 안든가, 하지만 고급 옷과 고급 핸드백 등으로 치장하고 화장을 깨끗히 하고서 돈을 빌려달라고 하며 발려준다는 얘기 말입니다. 


"나이가 40이되면 자신의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를 풀이하면 자기 행동하는 대로 얼굴이 형성된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민원인을 상대로 일을 하다 보면 문을 열고 들어올 때 저 사람이 뭘 원하는지를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저도 지금 일하면서 이 정도는 알아 봅니다. 


물론 부자들도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귀족처럼 차려 입은 사람도 있고, 검소하게 입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얼굴은 밝습니다. 어유가 있어서인지는 모르지만 얼굴이 밝고, 믿음직 스럽고, 솔직합니다.


그리고 우직하고, 자상합니다. 부자들의 몸가짐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부자들은 낙관론자들입니다. 무엇이든 하면 잘 될 것 라는 자신감이 차 있습니다. 항상 얼굴에 환한 표정이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일이 잘 되는 것입니다. 


앞에서 말했지만 사람들은 사기꾼 같은 얼굴을 가지고 다니는 사람에게 거래하는 것을 좋아 하지 않습니다. 찡그린 사람보다는 환환 얼굴 표정을 가진 사람에게 거래하기를 좋아합니다. "얄팍한 사람은 크게 성공하지 못한다."



5. 꿈


누구에게나 꿈은 있을 것입니다. 꿈이 없는 자는 **자이다. 모든 사람들이 꿈을 가지고 있지만 그 꿈을 이루려고 하지 않고 단지 그냥 "꿈"이다 라고 만 생각합니다.


하지만 부자들은 평범한 사람들보다 꿈을 이울려고 하는 의지가 강합니다. 그 꿈을 간절히 바라고 그 꿈을 이루는데 성공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부자가 된 것입니다. 흔히들 부자들은 욕심이 많다고 합니다.


욕심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다만 욕심을 현실에서 이루기 위한 노력에 차이가 있기에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차이입니다


부자들의 꿈은 매우 열정적이며, 집요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꿈을 이루는 과정을 즐거운 생활로 받아들이고 있었습니다. '인생을 즐길 줄 안다' 는 것입니다.


꿈을 꾸고, 그것을 성취하는 과정이 인생의 낙이라는 시각입니다. 이처럼 '꿈'은 인생철학과도 밀접하게 관련됩니다. 철학이 없어도 부자가 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철학이 없다면 그것을 지키지 못합니다. 꿈을 크게 갖고 그것을 반드시 이루겠다는 마음이 중요합니다. 

Posted by 코코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