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가 바뀜에 따라 사업의 종류와 방식이 하루가 다르게 바뀌어 가고 있다. 과거의 방식으로 일을 했다간 망하기 쉽상이다. 오늘은 4차혁명 시대에 성공하는 법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컴퓨터보다는 인간을 믿어라 


인터넷 기업들은 요즘 지나치게 자동화 도구에 의존하고 있다. 자동화 도구는 이제 더 이상 경쟁력을 확보해 주는 수단이 아니라, 기업 개성을 말살하는 한 요인이 되고 있다.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것은 파워포인트가 아니라 발표를 진행하는 사람의 능력이다. 인간이 보여주는 능력과 특징은 좀처럼 복제하기 쉽지 않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2. 고객 서비스가 최우선 


상품, 기능, 디자인 등은 언제든 경쟁자가 쉽게 베껴갈 수 있다. 그러나 기업이 고객에게 베푸는 서비스는 결코 그렇지 않다. 고객에 대한 진실된 마음, 고객의 요구를 미리 짐작하는 혜안 등은 다른 기업들이 결코 따라올 수 없는 경쟁력을 제공한다. 



3. 세부 사항에 신경 쓴다 


복제가 어려운 것 또 한가지는 기업 내에 가장 작고 구체적인 부분들이다. 겉 모습은 따라 하기 쉽지만 그 안의 세부적인 내용은 좀처럼 따라 하기 어렵다. 사업의 질을 높이고 독창성을 확보하고 싶다면 회사 내 모든 문서, 웹 사이트의 그래픽 용량과 같은 세부 사항들을 일일이 점검하도록 한다. 



4. 아날로그 방식을 도입하라 


인터넷에서 디지털 도구는 지금껏 너무 많이 이용돼 왔기 때문에 디지털 도구로 고객에게 감동을 주기란 좀처럼 쉽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는 아날로그 방식이 훨씬 유리하다. 


고객에게 손을 직접 쓴 감사 노트를 전하거나, 조그만 선물을 보내는 것은 이런 아날로그식 친밀감을 극대화 시키는 방법이다. 편리하다고 이메일을 남발하지 말라. 특히, 중요한 관계에서는 아날로그 방식이 훨씬 효과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도록. 




5. 로그 파일을 과신하지 말라 


고객에 관한 모든 정보가 로그 파일에 의해 분석된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마찬가지로, 시장 통계 조사나 세일즈 보고서 등도 고객에 대한 모든 것을 대변해 줄 수는 없다. 이런 분석과 통계 자료들로부터 벗어나, 고객들이 어떻게 접근하고 어떻게 반응하는지 직접 두 눈으로 확인하도록 하라. 



6. 고객의 입장에서 돈을 써 본다 


사용자 테스트로 모든 것이 완벽하게 끝났다고 볼 수는 없다. 자신이 직접 고객의 입장에 되어 자신의 돈을 사이트에서 써보도록 하라. 자신의 돈을 직접 희생하고 나면 고객의 마음을 더 잘 알 수 있기 마련이다. 



7. 단기간의 성과에 매달리지 말라 


눈앞에 보이는, 단기간의 성공만 바라다간 이전의 ‘거품 닷컴’의 대열에 합류할 수 있다. 한탕주의 장사를 위해 단기간의 고객을 모으기 보단, 보다 오래 인간적 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고객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라. 



8. 고객과 직접 대면한다 


비디오 회의, 인터넷 통화 등의 기술을 고객 서비스에 이용한다. 고객에게 얼굴이나 목소리를 통해 접근하면 훨씬 다른 인상을 제공할 수 있다. 



9. 시장에 나와 있지 않은 가치를 제공하라 


당연한 말 같지만, 이 조언을 시행하고 있는 기업은 매우 드물다. 시장과 경쟁사를 철저히 분석해 그들이 제공하고 있지 않은 가치를 찾도록 하라. 다른 곳에서 찾을 수 없는 가치를 만드는 것이 회사의 경쟁력을 높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10. 생각하라 


세상은 몇 달 전의 모습과는 완전히 달라져 있다. 끊임없이 변하는 세상에서 살아 남기 위해선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고 그보다 앞서 나가는 안목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선 끊임없는 생각이 필요하다. 생각을 멈추는 순간, 회사는 동질화 되고 경쟁에서 뒤쳐지고 만다. 


Posted by 코코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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